본문 바로가기

IT∙게임 기기

트러스트마스터 F1 휠 마그네틱 패들로 교체하기

F1 휠을 쓰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른 건 몰라도 쉬프트 패들 양쪽이 연결된 구조로 되어 있고 일반 허접한 스프링 방식으로 인해 조작감도 안좋고 가끔 입력 오류도 발생하곤 합니다. 처음엔 그냥 사용할까 하다가 아직 트러스트마스터에는 유일한 F1 휠이고 버튼도 많아서 전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이 제품은 검색하다가 발견한 3DRAP 제품입니다. 직배 55달러면 적당한 가격인 것 같아서 주문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그런지 무려 한달이 걸렸습니다. ㅠㅠ

암튼 오늘 도착해서 바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설치방법은 유튜브에 올라와 있어서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인두 작업 때문에 망설이실 수도 있는데 정말 간단한 작업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체 구성품.
이때는 몰랐는데 빠진 구성품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스위치는 여분으로 하나 더 주네요.

먼저 앞뒤판 모든 나사들을 풀어서 해제합니다.

저 은색 덩어리가 바로 기본 패들입니다. 아마 이 휠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저 패들 때문에 많이들 당황하실 겁니다.

 

뒷판 여실 때는 케이블이 연결돼 있으니 천천히 열어주세요.

빨간 원 케이블 3군데만 빼주시면 됩니다.
완전 분리한 뒷판
보이십니까 저 스프링....조작할 때 소리도 너무 안좋아요.. ㅠㅠ
이제 이 부품들을 활용해 조립합니다.
유튜브 영상보면서 하시면 정말 쉽습니다.
검은색 나사는 기존에 사용되던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원래 기판에 있는 선들을 새로운 부품에 납땜으로 연결해 줍니다.
간단한 작업이니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시길...

 

이제 마그네틱 패들을 조립합니다. 그런데 상품 사진과는 다르게 패들이 민자로 왔네요.. 분명히 카본이었는데...

마그네틱 패들 부품.

 

그래서 집에 있는 카본 시트지로 붙이는 작업을 해줬습니다.

 

두 개 모두 완성시키고 이제 연결을 하면되는데... 얘들이 볼트만 넣어주고 너트를 안 넣어줬네요... 그래서 동네 철문점 가서 M3(3mm) 너트를 사왔습니다. 개당 50원...

M3 너트 개당 50원.
원래 들어있어야 할 너트. 제 작업 사진을 못찍어서 3drap 유튜브 캡처했습니다.

암튼 설명대로 조립해주고 기존의 패들을 제거한 후에 결합해 줍니다. 

흉물 덩어리는 이제 안녕.
방향 맞게 잡아 준 후 결합.
여기까지 한 30분 정도 걸렸네요.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이제 케이블을 연결해 주고 닫아 주면 끝.

 

완성입니다. 패들이 작아서 잘 보이진 않지만 핸들을 쥐고 조작할때는 크기도 적당하고 조작감도 괜찮습니다.

완성!

 

뒷면을 보니 뭔가 좀 더 고급져 보입니다 ㅋㅋ

마지막으로 저 빨간원의 육각나사를 조여서 눌렀을 때 스위치 부분에 닿게끔 해줘야 인식을 합니다.  조금 조이시다보면 스위치 누르는 소리가 들리실 거에요.

 

비교샷

 

이제 베이스에 연결하고 테스트. 조작감도 좋고 소리도 좋네요. 대만족입니다 ㅋ

 

작동영상은 3DRAP 영상입니다. 

 

@ 교체 후기

55달러(약 6만6천원) + 500원...으로 대단히 만족할 만한 퀄리티입니다. 구매하기 전에 교체영상을 먼저 봤을 때에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막상해보니까 정말 쉬웠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해본 결과 확실히 마그네틱 패들이 조작감과 소리가 좋아서 몰입도도 더 생기는 것 같습니다.

F1 휠을 사용하시는 분들한테 강추합니다!!